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

LANGTU GK85 금축 리뷰

3줄요약

1. 고급진 장난감같은 외관

2. 배열, 키캡 등에서 소소한 단점들

3. 을 압도하는 키감

 

1. 구매하게 된 이유

 이제는 어지간한 리니어계열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들은 다 써보게 된 것 같습니다. 체리 적축, 체리 흑축, 체리 저소음 적축, 오테뮤 적축, 오테뮤 LP적축, 마닉축 적축, 게이트론 황축, 카일 리니어축까지... 이것들은 적어도 제가 구매한 제품들이고, 간단히 두드려 본 것까지 하면 레이저/로지텍 리니어축에 체리 은축 정도까지 있겠네요. 카일 박스축 정도를 제외하면 사실상 리니어축이란 리니어축은 다 한번씩 눌러본 셈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사용해보지 않은 스위치 제조사에 리니어축이 나올 때마다 한 번씩 눈독을 들이게 되는 편인 것 같습니다. 특히 랑투 제품처럼 저렴한 제품이라면 더더욱이요. 월급도 들어왔겠다 한번 사보았습니다!

 

2. 스펙

 큐텐에서 직구한 제품이라 무려 다나와에도 스펙시트가 없는 제품입니다.

 유선+무선(블루투스, 2.4ghz) 동시 지원 모델이고, c타입으로 연결 가능하고, 85키라는 것 정도가 눈에 띄는 특징같습니다. 아 그리고 금축입니다.

 

3. 제품

이제는 익숙한 중국 직구할때 오는 포장지의 모습입니다.

깔끔합니다. 파스텔톤의 느낌이 좋네요.

뒷면도 막 많이 안써져있고 깔끔합니다.

포장지와 전체적으로 어울리는 파스텔톤의 키보드입니다.

제가 가진 키보드 중에는 콕스 ck87과 가장 비슷하게 들어있네요.

구성품은 케이블, 키캡 리무버, usb동글입니다.

키보드와 함께 들어있는 저 종이는 워런티 관련된거라 별 의미없습니다.

여기서 단점 하나가 나오는데 이것보다 저렴한 LT84는 usb동글을 키보드 다리에 넣을 수 있게 해주는데 얘는...

물론 어차피 유선으로 쓸거라 큰 문제는 아니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쉬운 점입니다.

그리고 usb케이블도 이왕이면 도금된거나 노이즈 잡아주는 저항같은게 있는거면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나름 제가 산 키보드 중에는 정가기준으로 가격이 꽤 되는 제품이라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캬아 그래도 이쁩니다.

일단 딱 눈에들어오는 파멸적인 배열...이기는 한데,

사실 노트북 쓰시는 분들은 좀 익숙할지도 모릅니다.

출처 https://lhoris.tistory.com/131

이걸 에전에 써서...ㅋㅋㅋㅋ

이제보니 Fn도 왼쪽에 있던걸 제가 썼군요...어떻게 썼을까요.

앞에꺼랑 똑같은 사진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보면, 각인이 뭔가 좀 장난감스럽게 재미있게 되어있고, 스위치로 블루투스/유선/2.4ghz동글 선택과 윈도우/ios선택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저에게는 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편의를 고려하면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A, B에 불들어오는거 뭔지 모르겠는데 아시는분은 댓글좀 부탁드리겠습니다...이제품 리뷰가 많이 없어서 저도 몰라요... 설명서에도 없습니다(연결하는 방법만 있음).

후면입니다. 정말 단촐합니다.

우연히 발견한 점입니다. 키보드 높이가 뒤로 갈수록 조금씩 올라가다가, F1~Del있는 열은 높이가 훅 낮아집니다. 아직 좋은지 안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유도 잘 모르겠고... 큰 단점은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워낙 자주 쓰는 키들이 아니니까요.

4. 타건

https://youtu.be/sae15ISKeLM

 제가 정말 많은 리니어축들을 사용해보고 비교한다고 했을 때 개인적으로는 게이트론 황축과 더불어 투톱입니다. 정말 좋습니다.

 일단 스위치 높이(눌리는 깊이)가 생각보다 얇습니다. Lp축과 일반적인 적축 사이 어딘가 정도입니다.

키압은 체리적축이랑 비슷한 수준 같습니다.

 그리고 구두 소리와 비슷한 도각도각 소리가 정말 좋고, 스페이스바 스테빌이 정말 잘 되어있어서 거슬리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백스페이이스나 엔터 등도 마찬가지고요.

 소리가 적축치고 크다면 큰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그것이 너무나 큰 매력이어서, 원래 포스팅을 쓸 땐 이어폰을 끼는데 지금 이어폰도 안끼고 작업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키캡에 인쇄를 한건지 각인된 부분만 촉감이 다릅니다. 일반키들은 괜찮은데 그림그려진 엔터같은 키는 조금 거슬리기는 합니다.

5. 결론

 앞으로 Langtu 금축 키보드가 특가로 나온다던지 하면 무조건 구매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완성도 높고 매력적인 축 같아요. 물론 뭐 usb동글, 키 배열, 키캡 등에서 사소한 단점이 있는데, 그런거 생각 하나도 안날 정도로 키감이 너무 좋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컴팩트한 키 배열 중에는 이 배열을 제일 선호하기도 하고... 이 제품이 살짝 비싸다면 GK65가 하위 버전같은 느낌인데 그 제품 유선으로 사서 한번 느껴보는 것도 정말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